--> I'm Lucky 최근글 <--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충청 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잘 되는 집안은 강도가 오면 싸우다가도 멈추고 강도를 물리치고 싸운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발언은 '세종시' 논란과 관련하여 한나라당의 박근혜 의원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지만, 굳이 박근혜 계보가 아니어도 매우 불쾌한 발언이다.

왜냐하면, 이 표현에서 "집안"="한나라당", "강도"="비한나라당" or "세종시 계획 변경을 반대하는 전체 무리"를 지칭하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강도', Then 'Who are you?' (출처: 청와대)

즉, 일부 국회의원 집단을 "강도"라고 표현한 것도 불쾌하지만,
국민들을 "강도"라고 해석되도록 칭한 것은 더 본질적인 문제인 것이다.

이런 발언은 이명박 대통령 당사자의 내적 심리와 세계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결국 본인의 '자질' 부족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직전부터 '독선', '독단'적인 국정 운영으로 많은 비판을 받아왔고, 지금 이 시점도 다르지 않다.
이 나라에 '대통령'이라는 '지위'를 보장하고 있는 것은 권력을 독점하고, 독선적으로 권력을 남발하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다.

말 그대로 'President'(대표자)로서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조정하고 통합하여, 국정 운영의 형평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책무'나 '역할'에 대해서, 이명박 대통령은 분명히 '자질 부족'이다.

현재 큰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문제이기에 앞서, 하나의 '국가 정책', '이슈'에 대한 대통령 당사자의 논평으로,
일상적으로 이슈화되는 '국정 과제'를 언급하면서 '강도' 운운하는 것은, 그 누구에 대한 것을 막론하고 '불쾌'한 것이다. 

왜냐하면, 국정에 관한 국민의 '이슈집합'에는 최소한 '강도'가 있다는 '늬앙스'를 주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국민을 강도로 보고 있다.'

국민을 '국정'의 '파트너', '경쟁자'가 아닌, 도를 넘어서는 '강도'라고 보는 것은 이명박 본인의 '인식적 한계'를 드러낸다.
자기가 아니면 다 '적'이고 '악'이라고 보는 이런 '본질적 한계'는 역사적으로 기록될 이 정권의 변화없는 '특징'이기도 하다. 

결국, 말해주고 알려줘도 알아듣지 못한다면, 바꿔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교체의 논리', '배제의 논리'가 작용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악'이나 '패배자'는 이미 스스로 '낙인' 찍혀 있다는 것을 이명박 본인은 물론이고, 이 정권 자체가 남는 기간동안 철저히 깨달아야 할 것이다. 

물론, '안 깨달아도', '못 깨달아도' 상관은 없다.
'권불십년'(權不十年), 시간은 가고, 바뀌지 않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맞춤검색

,


--> I'm Lucky 최근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