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 Lucky 최근글 <--

 
에어프랑스 에어버스 A330 여객기 잔해가 사방 수 km에 퍼진 가운데 일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프랑스 조사 당국은 해당 지역에 탐사장비를 파견했습니다.
도대체 어떤 장비들이길래, 수심이 수천m에 달하는 대서양 심해를 과연 어떻게 수색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엄청난 심해를 탐사할 수 있다는 잠수정이나 장비들을 열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잔해가 퍼진 지역이 너무 넓고 해당 지역의 수심이 너무 깊어서, 블랙박스를 찾을 수 있을지는 조사 담당자들도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 IFREMER는 해당지역에 탐사선 Pourquoi Pas?와  전문잠수정 Nautile, 로봇 VICTOR 6000을 실려 보냈습니다.


1. IFREMER _ French Research Institute for Exploitation of the Sea
프랑스 해양탐사국으로 이번에 블랙박스 탐사를 위해 조사장비를 파견했습니다.


2. Pourquoi pas? (Why Not?)
해군과 IFREMER가 연간 교대로 운용하는 해양조사선입니다.
미니잠수정 Nautile과 탐사로봇 Victor6000과 함께 활동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6,600톤 규모, 14.5노트 속력입니다.






3. Nautile Submarine (Nautilus)
위의 "Pourquoi pas?" 선박에 실려 함께 활동하는 미니 잠수정입니다.
3명을 태우고 수심 6,000m까지 탐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VICTOR 6000
VICTOR6000은 심해탐사 전문 무인 잠수정 로봇입니다. 따라서 잠수함으로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심해 6,000m까지 탐사가 가능하며, 200kg 정도의 무게로, 속력은 1.5노트 정도라고 합니다.
3-CCD 메인 카메라 1대, 2대의 탐사카메라, 5대의 컬러카메라 등 총 8대의 카메라를 장착하고,
5kW의 빛을 점등할 수 있으며, 수중파, 고도, 수압 등을 측정하는 각종 센서들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5. Ping
또, 너무 깊은 심해라서 수중파와 블랙박스의 주파수가 1,500m까지 안 잡힐 수 있기 때문에,
수심의 깊이를 측정하기 위해 2,000~3,000m 깊이까지 ping이라는 전문 케이블을 먼저 내려보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블랙박스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블랙박스가 내보내는 주파수를 먼저 탐지해 내야 합니다.

블랙박스의 주파수는 사고 직후 분당 일정한 주파수를 주기적으로 내보내지만, 30일 정도까지만 유효하다고 하며, 따라서 제한된 시간에 발견되지 못할 경우, 영원히 회수가 안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조사전문가들과 담당자들은 블랙박스(Black Box) 회수 가능성을 안타깝게도 매우 회의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조사 반경이 워낙 넓고 대양(大洋)의 수심이 너무 깊어, 쉽게 발견하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관련글]
에어프랑스 에어버스 A330 실종지역 _South Atlantic Anomaly


맞춤검색

,


--> I'm Lucky 최근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