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 Lucky 최근글 <--


달에는 물(water)이 있을까요?
달에 물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우주쇼가 10월 9일 금요일 저녁에 펼쳐진다고 하네요.
나사(NASA)는 달(moon)의 남극 지역에 위치한 크레이터(웅덩이, Crater) 카베우스(Cabeus)에 인공위성을 2중으로 충돌시켜 폭발시킨다고 합니다.
이 인공위성의 이름은 "LCROSS"로, 위성은 달 상공에서 2중으로 분리된 후, 첫번째 위성체가 먼저 충돌한 이후에, 2번째 위성이 그 충돌효과를 관찰하고 즉시 따라서 충돌 폭발한다고 합니다.

충돌 지점인 Cabeus 크레이터는 달의 남극 부근에 위치하고 있고 웅덩이 모양이기 때문에 항상 암흑 속에 갇혀 있다고 하네요. 



과학자들은 달의 지표면 속에 얼음층이나 물이 있다면, 인공위성의 충돌 효과로 지표면 내부의 얼음조각이나 물이 튀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답니다. 
인공 위성의 충돌, 폭발 이후로 나타나는 파장을 관찰하여, 물이 과연 존재하는가 증거를 확보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하 영상은 나사(NASA)가 공개하고 있는, 충돌 시뮬레이션 영상입니다.




'LCROSS Project'라고 명명된 이 세기의 우주 실험은 NASA TV에서 실시간 생중계로 누구나 시청이 가능합니다.
주소는,
http://www.nasa.gov/multimedia/nasatv/index.html 입니다.

실험에 대한 자세한 해설 내용은,
http://www.nasa.gov/mission_pages/LCROSS/main/LCROSS_Viewers_Guide.html 에서 확인할 수 있네요.

Cabeus 크레이터의 위치

이 실험은 우리 시간으로 9일 저녁 8시 30분부터 실시간 생중계 된다고 하네요.

달에는 과연 물이 있을 것인가??

과학자들은 예전에 달에는 물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지표면이 아닌 내부에 물이나 얼음층이 있을 가능성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태양계 내에 다른 행성들에서도 이런 현상이 동일하게 발견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하네요.

나사(NASA)와 함께 달나라 탐사에 참관해 보아요~



맞춤검색

,


--> I'm Lucky 최근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