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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HN, Naver의 검색엔진으로서의 기본기능
NHN이 2006년에 첫눈 인수했는데, 현재 네이버에서 나오는 검색 컨텐츠를 보면, 어림잡아 첫눈의 30% 수준도 안되는 것으로 보임
즉, 기본적으로 광범위하고 풍부한 검색 컨텐츠 결과물이 안나오고 있음
이럴 경우, 첫눈을 약 350억원, 2006년에 인수한 것이, 어떤 리소스, 시너지로 승화시켰는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음
즉, 성장을 위한 M&A가 아니라, 잠재적 경쟁자를 Merger하여 경쟁요인을 상쇄하기 위한 M&A라면 곤란함
특히 최근에 구글이 기본적인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물론, 광고와 메인페이지 등에서도 개방적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과 매우 비교되어서 심각하다고 할 수 있음
2. 2009년 네이버 웹페이지, 기능 개선의 추구방향
2009년을 맞이하여, NHN은 복잡해 보인다는 이유로 메인 홈페이지 개선을 주요 이슈로 들고 나왔는데,
이것은 한 페이지의 독자적 디자인 개선에 불과함
_이런 자체적 지향성이, 정말로 향후에 웹기반이 원하는 트렌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인가?
1) 웹컨텐츠 과실의 보상, Rewarding 여부
또한, NHN, Naver에서는 웹컨텐츠의 성과물을 독점하려는 생각이 너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
_ Naver가 웹유저들의 웹컨텐츠 리소스 확대 초기 시장에서, 이러한 웹컨텐츠를 중개하고 pooling할 수 있는 좋은 컨셉을 잡아서
많은 클릭, 검색 유저들을 확보했지만, 이러한 과실이 NHN의 독자적인 성과물이나 전유물이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함
_ 왜냐하면, 웹컨텐츠의 생산자와 지적소유자는 엄연히 웹유저 본인들임
_ 웹컨텐츠 생산자와 유저들이 이러한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생산하는 동안, NHN은 얼마나 많은 과실을 분배해 주었는가?
이런 점에서 생각한다면, 웹유저들이 자신의 지적생산물에 대해서 인터넷 초기환경에서처럼 무감각하다고 보면 오산일 것임
2) 오픈캐스트의 구조
NHN은 2009년을 맞아 Naver를 개편하면서, 메인페이지 간소화와 함께, 오픈캐스트를 들고 나왔음
_ 위와 같은 관점에서 웹컨텐츠 Prosumer에게 충분한 성과보상, Rewarding 없는 그러한 핵심적 카테고리가 과연 성공할 것인가는 의문임
_ 포탈이 웹컨텐츠를 중개하고 공급받을 수는 있지만, 남이 생산한 컨텐츠는 엄연히 남의 컨텐츠이고, 그에 대한 과실 분배는 있어야 함
특히, 최근의 트렌드는 블로그의 활성화, 관심분야에서의 블로그의 집중화와 전문화, 광범위한 블로그 기반의 네트워킹화라고 할 수 있는데,
_ 이러한 환경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폭넓게 선호되고 있고,
_ 블로그의 내용들도 보면 상당히 심도깊고, 편집이나 집필의 능력이 뛰어나서, 전문 필진에 못지 않음
3. 웹포털로서의 기능
현재의 NHN, 네이버의 입지나 역할은 과연 무엇인가?
_ 뉴스포털 이상으로 의미를 지니는가. 포털이 활성화된 것은, 커뮤니티 측면도 있지만, 광범위한 매체의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측면이 있었음
_ 그러나 본질적으로 포털은 검색엔진이고, 다양한 웹의 창은 물론, 사회의 창, 개인의 창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함
단순히 웹유저들을 News Searcher 정도로만 끝나게 한다면, 결국 뉴스포털 밖에 안될 것임.
그러나 블로그가 네트워킹화되가며, 새로운 웹네트워크 트렌드가 되가고 있는 흐름에서, 뉴스포털의 기능에서도
과연 경쟁자가 없을거라 할 수 있을 것인가.
다양한 인터넷 언론들이 확장되어 가는 것처럼, 그러한 포털의 기능에서도 독점적 지위의 계승은 장담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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