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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작고한 작가 이청준 님의 작품 중에 '줄'이라는 소설이 있다.
줄타기를 업으로 하던 '노인'이 아들에게 그 업(業)을 단련시키고, 아들은 줄타기의 경지에 오르지만, 자신이 사랑한 여인이 사랑한 것은 '자신'이 아니라 줄을 타는 자신의 모습이었음을 알고 난 후에, 최후의 줄을 타다가 스스로 떨어져 생을 마감한다는 내용이다. 다소 반전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줄타기를 업으로 해왔던 '노인'이나 그 '아들'의 입장에서나 '장인정신'이나 직업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최근에 신문기사를 보니, 미국 포브스지가 미국 부자들의 상위 랭크(rank)를 공개하였는데, 오프라윈프리의 재산이 무려 27억달러에 육박하여, 미국 흑인 중에 제1의 부자임은 물론, 미국 20대 부자에 든다는 내용이었다. 

1954년인 오프라윈프리는 여전히 인종차별적인 잠재적 문화가 남아있던 미국에서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했다. 흑인이었고 여성이었고 그렇게 이쁜 것도 아니었다. 
이런 오프라윈프리가 명성을 쌓아간 것은, 1986년부터 시작된 오프라윈프리쇼에서 그녀가 사회를 맡기 시작해서부터다. 오프라윈프라쇼는 그녀의 담대하고 솔직하며 능숙한 토크쇼 진행으로 성장을 거듭하여, 전세계적인 프로가 되었고, 하나의 시대적인 아이콘이 되었다. 방송의 와중에 오프라윈프리는 쉽게 공개하기 어려운 자신의 충격적인 성장사도 거리낌없이 고백하여 많은 공감을 얻어낸 경우도 있었다. 
그러면 오프라윈프리는? 오프라윈프리는 오직 이 오프라윈프리쇼 하나로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토크쇼 하나에서 출발한 오프라윈프리는 20년이 훌쩍 지난 뒤에 미국 흑인 중에 제1의 부자로 우뚝 서 있는 것이다. 오프라윈프가 그동안 오프라윈프리쇼 하나에만 매달려온 것은 아니지만, 오프라윈프리쇼가 그 출발이 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런 사람들이 소설이나 미국 사회에만 있을까?

우리에게도 있다. 나이트 가장 많이 다닌 여자가 있다.
얼마나 오래 다녔는가 하면, 나이트에서 그녀를 모르면 간첩이다. 30년 이상 다녔으니, 그녀를 모른다면 남이라고밖에.

그녀가 누군가하면 1957년생인 인순이 씨다.

인순이 knight


인순이씨는 가수다. 여기서 지금 이렇게 인순이씨에 대해 얘기하려는 것은 가수니까 물론 노래부르는 것에 대해 얘기하려고 하는 것이다.

인순이씨가 최근에 새로운 앨범을 내서, 지상파 음악프로에도 자주 나오고 있는데, 인순이씨 무대는 못보고 있다가 이제서야 보고, 그녀의 신곡도 들어보게 되었다.

내 소감을 말하면, 인순이 음악세계의 초절정이 담겨있다는 것이다. 그녀가 지금 부르는 Fantasia는 오페라적 요소에 절제되면서 열정적인 화려함이 예술적으로 폭발하고 있다. 물론 너무 오바한다고, 개인적 감흥일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이 그렇다. 한 번씩 들어보시기 바란다. Fantasia의 가사 'Don't Stop the Music'에서 나오는 바, 미국의 젊은 흑인 여가수 리한나(Rihanna)의 Don't Stop the Music에 절대 뒤지지 않는다. 

인순이씨는 오프라윈프리보다 조금 어리다. 그렇지만 20대초반부터 활동을 시작한 인순이씨는 올 해로 활동 31주년을 맞았다고 한다. 그 동안 발매한 앨범도 17장이다. 이번에 발매한 앨범 <Fantasia>는 31주년 기념작이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옛 노래를 메모렌덤과 기념으로 다시 불렀는가? 아니라는 것이다. 신규앨범이다. 음악스타일이 바꼈는가? 여전히 댄스, 댄스&발라드다. (Fantasia 뮤직비디오 보기 클릭)

그렇다면, 왜 Fantasia, Don't Stop the Music 인가?

Don't Stop the Music


Fantasia는 31년을 꾸준하게 이어온 그녀의 음악적 열정과 세계에 대한 경이와 31년 세월의 현재적 완성을 의미한다.
Don't Stop the Music은 그러한 Fantasia의 선언이 현재완료형이 아니라, 여전히 계속중인 진행형임을 뜻하며, 음악을 통해 세상을 살아오고 음악을 여전히 실현하고 있는 그러한 모습이 'Fantasia'라는 것이다. '음악을 멈추지 않을 수 있기에' 또 '음악을 멈추지 않을 것이기에' 판타지아라는 것이다. 완성된 Fantasia가 아니라 멈추지 않는 가고 있는 Fantasia다. 

이런 인순이씨의 삶과 음악 세계, 세상을 향한 그녀의 일관된 모습과 메시지를 이 곡은 너무나 제대로 감동적으로 담고 있다. 
그녀는 음악을 멈추지 않을 것이기에(don't stop the music) 판타지아(Fantasia)라고 했지만, 
오히려 듣는 입장에서는 그녀의 인생과 메시지가 절제적이고 완성도 높은 음악 자체로 담고 있기에, Fantasia 그 곡 자체가 Fantasia라고 선언해도 무방할 듯 싶다. 

오프라윈프리보다 어린 인순이씨, 인순이씨는 한국 사회에서 오프라윈프리만큼은 아니라도 충분히 자기 꿈을 실현했을까? 


인순이씨는 화려하다. 음악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그녀의 경력이 화려하다. 

인순이씨는 적어도 내가 아는 한, 대한민국에서 '나이트를 가장 많이 다닌 여자'다. 이렇게 말하는 순간에도 나이트 부킹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녀가 나이트를 자주 가고, 왠만한 전국 나이트에서는 쉽게 볼 수 있다는 소리는 이미 80년대부터 들어왔다. 실제로는 그 전이었는지도 모른다.

나이트는 물론 지금 젊은 세대도 클럽을 많이 즐기고, 나이트도 즐기지만, 예전에 그렇게 좋은 이미지는 아니었다. 물론 즐길 사람들은 즐겼겠지만 말이다. 적어도 방송파에 나오는 것보다 나이트에 나가는 것이 더 즐거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래도 인순이씨는 거리낌이 없었다. 그녀의 나이트 출연 횟수가 말해주지 않을까. 인순이가 빠진 나이트 '찌라시'는 나이트가 아니었다.

그녀가 이렇게 젊을 때부터 나이트에 싸돌아 다니게 된 것은, 나이트에서 자신을 너무 원하니까 그럴 수도 있지만, 그녀의 적극적인 인생의 대응에서 비롯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리고 방송 출연 기회나, 기타 경제적기회가 충분하지 못해서 그랬을 수도 있다.

인순이씨는 혼혈이다. 지금은 그런게 대수롭지 않지만, 예전만 하더라도 그런 것을 달리보는 언짢음이 사실 있었다. 인순이씨가 열정적이고 일관된 음악적 흐름으로 그런 시절을 헤쳐나왔다고 하지만, 그런 시절이 우선 인순이씨 본인에게 호락호락했을거 같지는 않다. 

인순이씨의 가족적 지원이 대단한 것도 아니었고, 인순이씨가 많이 배울 수 있던 것도 아니다. 
혼혈이라는 시선은 우선 그녀 본인에게 많은 성장의 고통을 안겨주었을 것이고, 그런 시간들을 헤쳐나가는 것은 당신에게 가장 큰 인생의 시련이었을 수도 있다. 

Fantasia


여하튼 그 인순이씨가 어느 덧 데뷔 31주년을 맞이하였다고 한다. 
남들같으면 데뷔 31주년이라고 오랜만에 나와서 옛 노래나 인기절정의 시절을 회고하며, 오랜만에 디너쇼를 한다거나 대중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거나 했을지 모른다. 

그런데 인순이씨는 17집이라는 신규앨범을 냈다. 그리고 이제 나이먹었으니 힘들다고, 좀 조용한 노래하자고 하는 것도 아니다. 여전히 댄스다. '나 댄스해.'하면 채연이 울고 넘어갈지도 모르겠지만 '인순이는 여전히 댄스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그녀를 얘기하는 것은 50대에 들어서서 17집으로 발매한 음반으로 부르는 노래가 너무나 멋지다는 것이다. 
서두에서 밝혔듯이, 'Fantasia'는 음악적 판타지세계를 보는 거 같다. 내가 인순이 음악을 다 아는 것은 아니지만, 평범한 음악청취 대중으로서, 적어도 내가 지금껏 들은 인순이 음악 중에는 최고 수준에 속한다. 

그게 지금 50대에 접어든 인순이 당신의 17집 음반에서 나왔다.

인순이씨는 이번 17집에 bonus 트랙으로 담겨있기도 하지만 '거위의 꿈'을 부르며, 젊은이들과 세상에 '꿈을 잃지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리고 그 노래를 부르면서 눈물을 터트린 적이 있다. 

이 한국사회에서 혼혈로써, 그렇게 넉넉하지도 화려하지도 않았던 가족사에서, 충분히 배운 것도 아니었고, 여성으로 살아았다. 그 세월이 결코 쉬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녀는 '아버지'를 부르면서도 눈물을 흘렸다. 그러나 'Music is Life' 음악은 삶이었고 꿈이라고 믿고 지금껏 걸어왔기에 그렇게 노래하고 눈물흘릴 수 있지 않았을까...

오프라윈프리처럼 그녀의 유년기와 가정환경도 그렇게 넉넉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녀가 잡은 하나의 꿈 '음악'이라는 것을 삶으로 여기고 지금껏 이어오고 있다. 음악을 계속 해왔다는 것은 '꿈을 잃지 않는 과정'이었다는 것을 뜻한다. 
지금 이렇게 17집 Fantasia를 들고 와서 감격의 곡을 들려주고 있는 것은 그녀에게는 '꿈을 꾸고 삶을 살아왔다는 자기확인'이고 여전히 '살아있다는' 확신이다. 그리고 대중에게는 꿈을 꾼다는 것이 그것을 실현시킨다는 것이, 인생이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삶과 음악 자체로 보여주는 소중한 기회인 것이다. 
 
그렇게 우리는 살아왔고, 또 그렇게 우리는 살아가겠지만,
가수 인순이의 Fantasia에서 음악적 영혼의 절정을 볼 수 있는 것은 분명하다.

나이트가지 않고도 인순이씨의 초절정 음악을 이렇게 들을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퀄러티가 높다. 음악예술로나 사색으로나 이번 앨범은 뭔가를 담고 있다. 17집 앨범을 보면, 음악적 '판타시아'와 희망을 주제로 하는 가운데, '아버지', '딸', '향수', '나무' 등 가족과 영혼의 기원에 대해서 음악적으로 다루고 있다.
음악과 인생이 함께 묻어나고 있다. 

그녀의 최근 인터뷰 내용을 보면, 리메이크보다 '나의 음악'으로 평가받고 싶다는 견해를 피력했다고 한다. 그래서 17집 앨범도 새앨범이다. 음악은 그녀에게 용기를 잃지 않는 것이고 꿈꾸는 것이고 꿈을 이루는 것이다. 우리에게도 꿈은 있을 것이다.
  

혹자는 그녀에 대해 "꿈을 팔았다"고 혹평을 한다. 그러나 말하고 싶다. "거위의 꿈"은 알리는 것이다.
"꿈"은 파는 것, 공유하는 것이 아닌가? "꿈"은 꿈꾸는 자에게만 현실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설령 "꿈"에 가까이 가지 못하라도, 꿈 꾸었다, 꿈을 팔았다는 것만으로 우리의 삶은 의미로울 수 있다.


인순이 17집 Fantasia 수록곡

1. FANTASIA 
2. Cry
3. 향수
4. 아버지
5. 기회
6. 일어나
7. 뿌리(prologue)
8. 나무
9. 딸에게
10. 사랑가
11. Merry Merry
12. Fantasia(instrumantal)
13. 보너스 트랙-거위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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