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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2010년 4월 10일을 기점으로 '네이버 검색''인터페이스'를 크게 개편했는데 불편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에 있어서도 문제가 있어보인다.

무엇보다 '검색'의 '기본'에 충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감히 네이버는 역주행하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

이번 네이버의 검색 개편은 '빠른 검색', '풍부한 검색', '대량 검색'의 기본적 필수 요건을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검색 결과'에서 출발하여 또다른 새로운 검색 결과를 얻어내는 '복합적 검색'에서도 실패의 조짐이 보인다.

결국 엄청난 후퇴의 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컨셉'으로 개편이 진행되었다는 것도 문제지만, 이것이 '의도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네이버는 다시 한번 역주행하는 것이 아닌가 충분히 의심받을 것이다.

"쉽게 말하면, 검색 과정이 번거롭게 지연되므로, 검색해도 다량의 정보를 빨리 찾기 힘들다는 것이다."

[관련글] 네이버 검색, 검색창 개편이 불편한 이유, 개선 제안
네이버 시퀀스 검색 개편 버리고, 검색창 기능 찾으라

네이버 검색 개편, 무엇이 문제인가?

1) 먼저 '빠른 검색' 조건이 보장되지 않는다.
네이버는 초기 메인화면의 '검색창'과, 검색어를 입력했을 경우 얻어지는 2차 화면의 검색창과 하위 검색 카테고리 간의 물리적 거리를 너무 멀어지게 해버렸다. 결국 여러 검색어를 입력하여 빠른 검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다.
 
2) 둘째, '풍부한 검색' 조건이 후퇴해 버렸다.
'통합검색 - 블로그 - 지식iN - 이미지 - 동영상 - 뉴스 - 사이트 - 기타 더보기 - 연관검색어'와 같은 '하위 검색 카테고리'는 초기 메인화면의 검색창 위치, 그리고 2차 검색창 화면의 검색창 위치와 매우 가깝게 배치되어 있었다.

그래서 카테고리별로 풍부한 검색을 하는데 네이버는 매우 편리했다. 그게 네이버 검색의 장점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번에 네이버는 검색 개편을 통해 'F형 구조 검색'을 들먹이며, 이런 '하위 검색 카테고리'를 검색창과 너무나 먼 구석으로 밀어넣어 버렸다. 결국, 풍부한 검색이 이루어질 수 없다.

3) 셋째, '대량 검색'이 이루어질 수 없다.
이것은 1)과 2)에서 지적한 이유로 볼 때 당연하다.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검색을 이어갈 수 있는 연속 검색 조건이 불편하다. 결국 '검색의 속도'가 떨어진다.
 '하위 카테고리' 검색에 대한 접근이 떨어지므로 결국 '풍부한 검색'이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양적인 검색'의 결과가 축소된다. 검색의 '속도'라는 질적인 면, 검색의 '양'이라는 양적인 면에서 모두 후퇴하므로, 결국 같은 조건에서 '대량 검색'이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좋은 검색은 '기교'보다 검색 사용자의 '편의'가 아닌가? 

인터넷에서 좋은 '검색', '검색엔진'(Search Engine)이란 어떤 것일까?
그것은 어떤 식으로든 '검색자'에게 편리한 검색 도구로써 '편의성'(Convenience)을 보장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번 네이버의 검색 개편은 검색의 기본 조건인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망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감을 자아낸다.

'빠른 검색', '풍부한 검색', '대량 검색'에서 실패하고, '검색의 결과'로부터 새로운 검색 결과를 추구해 나가는 '복합적 검색'과정도 축소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결국 가장 큰 이유는 이번 개편의 인터페이스 환경에 있는데, 네이버가 그 특징의 하나로 내세운 'F형 구조' 검색 개편의 부적절성에 있다고 생각한다.

주객이 전도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네이버가 굳이 'F형 검색' 인터페이스를 들고 나온 것은 이번에 새로 선보인다고 하는 '시퀀스 검색'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시퀀스 검색을 하기에는 'F형 검색' 프레임이 편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 검색의 편리성을 크게 후퇴시키는 것, 결국 어떤 특수한 검색 조건을 위해 '보편성'을 후퇴시킨 것은 네이버의 큰 착오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일반검색'이지, 그 성공가능성과 '수요적 필요'를 알 수도 없는 '시퀀스 검색'이 아니다.
'시퀀스 검색'의 인터페이스 조건을 '일반검색'의 조건에 앞세우면서, 네이버는  큰 '실패'의 조짐을 드러내고 있다.
 

인터넷 검색에서 '속도'와 검색의 '폭'은 왜 중요한가?

그것은 결국 '정보유통'의 질적인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검색 속도의 지연, 검색의 불편함은 결국 '정보의 유통속도', '정보의 회전율' 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그에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교류되는 정보들도 질적으로, 양적으로 저하될 수 밖에 없다.


결국 네이버는 역주행하는 것인가?

그렇게 물을 수 밖에 없다. 아주 단순한 '스탠스'(stance)의 변화만으로 그 결과는 엄청나게 달라질 수 있다.

네이버가 스스로 추구하는 '가치' 이상으로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편의 환경과 최적화 조건은 매우 중요하다.

네이버는 자신의 '미적(美的) 탐구'를 위해, 검색 서비스 이용자의 마우스 운동량을 불필요하게 무한적으로 늘리고 있다. 반면에 검색 사용자가 동일한 물리적 조건에서 얻을 수 있는 '검색 결과'는 큰 폭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결국 '개편'이 아니라 '개악'이 일어난 것이다. 

이 점에서 'F형 구조 검색'은 분명히 실패작이다.

가장 큰 진리는 '단순함'에 있다. 네이버(Naver)가 그동안 성공적이었다면 여기에 그 이유가 있다고 봐야 한다.

네이버가 성공가능성은 물론이고, 그 필연적 '필요성'을 알 수도 없는 '시퀀스 검색'으로 검색자들에게 잘 구어진 '검색 결과물'을 떠먹여주려 하더라도, 그것은 불필요한 네이버의 '과잉행동'일 수도 있다.

애초에 호응을 얻었던 인터페이스의 기능적 가치가 후퇴하는 마당에, 다른 무엇이 그것을 대신할 수 있다는 말인가?


따라서, 네이버는 진진하게 '기본'(Basic)을 되돌아봐야 한다. '검색의 기본적 철학'을 진지하게 고심해야 한다.

물론 이런 과정이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개편 결과로 나온 '인터페이스 환경'은 역시 '아니오'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인터넷은 결국 '정보유통'이다. 정보의 빠르고 폭넓은 유통이다.

그래서 인터넷은 '정보 혁명'이고, 지금 이 시간에도 숨쉴 수 있는 존재의 이유가 된다. 

네이버가 불필요해 보이는 자기 '착시'에 빠져서, '검색'의 기본이 되는 '편의성'을 상실시킨다면, 철옹성처럼 비쳐지는 현재 네이버의 아성도 순식간에 흔들릴 수 있다. 

네이버는 얼마전에 대형 포털 검색자로서 '정보유통' 과정에 의심을 받으며 크게 '홍역'을 치룬 일이 있다.
그런데 이번의 네이버 검색 개편의 '결과물'을 보면, 또다시 그런 근심을 키울 수밖에 없다.


네이버는 검색 개편으로 다시 역주행을 가속화하는 것인가?

그런 의심을 없애려면, 아주 '초보적인 수준'의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관련 내용은 이미 써놓은 [관련글]을 참고할 수 있다.

[관련글] 네이버 검색, 검색창 개편이 불편한 이유, 개선 제안
네이버 시퀀스 검색 개편 버리고, 검색창 기능 찾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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