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 Lucky 최근글 <--

블로그 트랙백(trackback)이 뭔지도 몰라 헤매된 시절이 바로 어제 같네요.
블로그를 만들었지만 '트랙백'의 사용방법을 몰라 고생하고 계실 저같은 분들을 위해 트랙백(trackback)이 무엇인가 전송 방법과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볼께요. (이하 글이 복잡한거 같지만, 참고삼아 실례로 해보시면 쉽습니다.)
 

트랙백(Trackback)이란 무엇인가?

- 트랙백은 여러 웹사이트 페이지에 관련 글을 주소로 '링크'(Link)시킬 수 있는 블로그나 트랙백 기능이 있는 웹페이지의 고유 기능입니다.

- 예컨대, 어떤 A라는 블로그(Blog)가 "노트북 교체 주기"라는 글을 썼다고 한다면, 다른 B라는 블로그가 마침  "노트북 싸게 사는 방법"이라는 글을 썼을 때, 글의 주제가 겹치므로 글을 쓴 필자나 방문자의 풍부한 상황이해와 텍스트 접촉을 위해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한편 C라는 다른 블로그가 "반드시 노트북을 써야하나? 아이패드도 있다"하고 새로운 글을 썼다면, 또 주제가 겹치므로 A이든 B 블로그이든 또 새롭게 트랙백을 걸 수 있습니다.


트랙백의 기능

- 이처럼 트랙백(trackback)은 무수하게 분산되고 산재해 있는 웹페이지의 주제별 연동성을 강화시켜서 방문자들의 검색 편의(convenience)를 도모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필자'는 물론 '방문자'들의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 한편 트랙백은 블로그나 웹페이지가 기존에 작성한 글을 주소 링크를 통해 연결시키는 것이므로, '댓글'이 해낼 수 없는 장문(長文)의 글을 바로 연결시킬 수 있고, 개별 웹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나 댓글을 새로 작성할 필요없이 트랙백 링크만으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 또한 '댓글'은 해당 블로그의 첨부글 형태로 댓글을 남긴 웹페이지에 '남게'되는 것에 반하여, 트랙백으로 링크된 글은 본래 글 작성자의 '블로그'나 '웹페이지'의 고유한 저작물로 여전히 남아 있게 됩니다.

- 트랙백은 블로그나 웹페이지 운영자(저작권자) 스스로만 걸 수가 있습니다.


트랙백 전송방법

- 모든 블로그마다 트랙백 주소 링크가 있습니다. 말로 하는 것보다 아래 실례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A) 나의 글을 다른 웹페이지에 트랙백으로 보내는 방법

예를 들어,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의 글을 다른 블로그, 웹페이지에 트랙백으로 보내볼까요.

자신이 작성해놓은 티스토리 글의 관리자 화면 맨 위를 보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 '관련글'(트랙백) 메뉴를 누르면, '주소입력'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다가 다른 블로그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 와서, 그걸 붙여넣기 입력해 주고 '전송'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예컨대, 텍스트큐브(textcube) 블로그에 글을 보낸다고 합시다.

텍스트큐브의 블로그 트랙백 주소는 'http://****.textcube.com/번호또는글제목/trackback'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글의 하단에 있죠. 여기 부분에서 '복사'를 눌러,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서 퍼옵니다.

이 주소를 위에다가 입력해 부면 된다는 거죠.
그러면 해당 블로그에 자신의 글이 트랙백으로 링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B) 다른 웹페이지가 나의 글에 트랙백을 거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다른 블로그가 자신의 블로그 게시물에 트랙백을 달아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동일한 과정으로 한 것이겠죠.

예컨대, 텍스트큐브(***.textcube.com)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com)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낸다고 합시다.
텍스트큐브는 더 간단합니다. 로그인하여 글의 맨 상단에 '글보내기'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트랙백 보내기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다가 트랙백 주소 'http://***.tistory.com/trackback/***'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위에서 예시로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2개를 들었으나, 다른 블로그 운영 매체도 대동소이합니다. '트랙백'은 '엮인글', '관련글' 다른 명칭으로 일컬어지기도 하구요. '트랙백 주소'가 '엮인글 주소'로 불리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다만 네이버(naver) 블로그 글을 다른 블로그 매체에 트랙백으로 전송할 때는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이유는 글의 '수정' 메뉴를 눌러서, 블로그 게시물의 상단의 '엮인글'을 선택해서 '엮인글'(트랙백) 주소를 넣어줘야 하니까요.
글의 본문을 다시 손데야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트랙백은 좋은가, 나쁜가?

저는 블로그(blog)라는 것을 만들고 한참이 지나서도 트랙백이 진짜 뭔지 몰라서 진지하게 고민했었습니다. 진짜 사실이거든요.
트랙백(trackback)이 뭔지 몰라서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봐도 잘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그런데 해보니까 아주 간단했습니다. 블로그 만들어서 체험 삼아 트랙백을 전송해 보면 금방 이해가 가능합니다. 

트랙백(trackback) 전송법에 대해서는 다른 블로그들도 많은 글이 있는데요. 
이것도 모르냐고 너무 안타까워서 글 쓴 분들도 계실거고, 이거는 너무 당연해서 안쓰신 분들도 계실거고, 이런 것도 모른다면 너무 안타까우니까 글 쓴 분들도 계실거고 그럴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편, 누가 나의 글에 트랙백 달아놓으면 '마치 트래픽 빼가는 것처럼' 기분 나빠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필요 없네요.
왜냐하면, 트랙백이 많이 걸려있으면 해당 블로그 웹페이지의 '인기'와 '관심도'가 많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해당 웹페이지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이거는 그렇게 나오거든요. 

그러니 누가 자신의 블로그에 트랙백 달아주면 고마워야 해야 할 입니다. 

트랙백의 가장 큰 기능은 '댓글'이 해낼 수 없는 글을 '댓글'처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네요. 즉, 트랙백도 그 본질적인 의미는 '댓글'입니다. 따라서, 댓글은 아무 소리 안하면서 트랙백 달았다고 기분 나빠하는 것은 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트랙백을 함부로 지우는 것은 별로 '비추'입니다. 

저도 트랙백을 가끔 지우기는 합니다만, 몇 가지 경우가 있는데, 
1) 트랙백으로 링크한 글의 내용이 트랙백을 받은 원문 글과 전혀 주제 관련이 없을 때, 
2) 트랙백으로 링크한 글의 내용이 트랙백을 받은 원문 글의 내용과 거의 유사할 때 입니다. 
3) 그리고 전혀 주제 연관이 없는 비본질적인 '광고' 게시물을 지우게 되죠.

오히려 완전히 의견이 다른 새롭고 신선한 관점의 그런 트랙백은 환영하는 바입니다. 

여기서 2)의 내용은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는데 이런 겁니다. 

예를 들어, 필자가 블로그 게시물로 '박지성이 OO경기에서 골을 넣었다.'는 내용을 적었다고 한다면, 다른 블로그가 똑같은 내용으로 트랙백을 건다면, 똑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트랙백을 삭제하게 되는 것이죠. (트랙백도 댓글처럼 삭제할 수 있음)

한편, 필자가 '이번주 인기가요에는 OOO 가수들이 출연한다고 하네요.'하는 내용을 블로그 게시물로 적었다면, 다른 블로그가 같은 내용으로 트랙백을 걸면 지우게 됩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내용이니까요. 의견도 아니고 새로울게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나는 박지성 OO경기를 보면서 실망했다, 감동을 먹었다', '~~한 볼거리가 있었다' 이런 내용은 새로운 내용과 다른 관점을 담고 있기 때문에 환영하게 됩니다. '이번주 인기가요를 보니까 ~~했다.' 이런 것도 마찬가지구요.

한편, '의견'인 경우에는 그것이 '찬성', '지지'이든 '반대'이든 지울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트랙백'도 '댓글'처럼 넓은 아량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맞춤검색

,


--> I'm Lucky 최근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