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 Lucky 최근글 <--


최근에 구글 애드센스 단가 하락이 발생했고, 이것이 애드센스 스마트 프라이싱 때문이 아닌가 하는
다른 블로그의 글이 있었습니다. (관련글 보기)

그럴 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점을 말씀드리기 위해 이 글을 써봅니다.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떠나,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구글 애드센스 단가나 eCPM의 정상화, 평균 이상 수준으로의 복귀를 위해
일반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팁(tip)을 차근차근 연속하여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물론, 저도 구글 애드센스(adsense)를 최고 수준으로 잘 하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경험하여 알고 있는 한도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목이 '명령어'체로 되어 있는데, 글자수 줄여서 간략히 표현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해를 바랍니다.)


1. 구글 애드센스 단가 하락의 원리

구글 애드센스의 단가 하락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하락 원인을 피하고 치유하면, 애드센스 단가가 정상화되게 됩니다.

이런 원인들로는 하나하나 세심하게 집중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요인들이 많기 때문에,
오늘부터 연속하여 시리즈로 쓰려고 하는 것입니다.

먼저 '경쟁 광고 필터'를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단가가 하락하는 큰 원인이 됩니다.

오늘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구글 애드센스 단가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경쟁 광고 필터'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런 방법은 이미 알고 계시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그 원인 규명 방식이 다른 글들과는 사뭇 다를 것이므로 이하 참고해주시면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경쟁 광고 필터'는 원하지 않는 광고사이트와 도메인이 자신의 웹페이지에서 애드센스 광고로 노출되지 않도록
웹페이지 주소를 등록해놓고, 노출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경쟁 광고 필터' 설정하는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 화면에서 쉽게 하실 수 있으므로,
깊게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 애드센스 설정- 경쟁 광고 필터,
컨텐츠용 애드센스 항목에서 광고가 나오는 도메인 주소를 하단 박스에 적어주고 변경사항 저장하면 됩니다.)


2. 어떤 구글 애드센스 광고들이 경쟁 광고 필터로 설정되어야 하나?

1) 웹페이지 게시자가 노출을 원하지 않는 광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광고는 경쟁광고필터로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파일공유사이트나 대출광고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발견하면 차단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웹페이지, 블로그 운영자의 운영정책과 철학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내용이면, 노출 차단해 두시면 됩니다.


2) 웹페이지의 내용과 크게 상관이 없는 광고

해당 웹페이지, 블로그의 대부분의 주제와 내용과 관련이 없는 광고는 차단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의 사이트에서는 일부 '공업용 공구 장비' 광고가 1순위로 자주 올라왔습니다.

물론, 이런 광고도 필요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주소를 확인하여 우회 방문해 보면 또 좋은
제품 정보를 그대로 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웹페이지 주요 주제와 대부분 상관이 없기 때문에, 한참 후에 차단시켰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방문자가 해당 광고사이트 방문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가능성이 존재하더라도,
대부분은 그렇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없는데, 1순위로 올라오고 있다고 놔두는 것은 좀 아니지요.


3) 구글 애드센스 단가를 잡아먹는 광고

웹페이지,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자신의 페이지에서 꾸준히 올라오는 광고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1순위로만 올라오는 광고들이 있습니다.

또, 내용만 보면 자신의 웹페이지 주제와 크게 동떨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그냥 내비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는 예를 들면 병원이나 대출광고들이 단가가 높을 것이라 추정하고 그냥 놔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냥 좋기만 한 것일까요?


4) 이미지 광고를 주의하세요

특히, 이미지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 단가'를 꾸준히 잡아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설정 제한을 해야할 필요는 없지만, 매우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3. 1순위 광고들이 구글 애드센스 단가, eCPM을 잡아먹게 되는 구조

1) 애드센스 광고가 높은 집중도와 구독력을 보장하는지 확인 필요

구글 애드센스 원리는 사실 간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클릭하는 사람들이 해당 광고에서 좋은 정보를 얻어서 집중력있게 구독하거나 구매까지 하게되면 광고 단가, eCPM이 올라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보고 구매까지 연결되는가를 애드센스를 게시하는 웹페이지, 블로그 유저들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른 점입니다.

왜 그럴까요?

구글 애드센스 게시자는 구글이 일방적으로 웹페이지를 분석해서 올려주는 광고들을 유치할 뿐입니다.
그런 광고들이 클릭과 구매로 연결되는가는 애드센스 운영자들이 신경쓸 일이 아닙니다. 알 필요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애드센스를 통해 구매가 나타났을 경우, 이를 직접적으로 보상해 주는 구조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웹페이지에 적합한 효과높은 광고를 유치할 집행 책임은 구글(Google)에게 있는 것이지, 웹페이지 운영자에게 있는게
아닙니다.

다만, 일반적인 매커니즘에 의해 자동적으로 집행되는 구글에 모든 것을 맡길 수는 없으므로, 애드센스 운영자들이 신경을 써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구글 애드센스 유치자들이 신경써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다름 아니라, 방문자들이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 광고 내용을 시간을 들여 충분히 주의깊게 깊게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인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웹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해당 웹페이지가 자신이 원하는 내용과 관련이 없으면, 그 페이지를 즉각적으로 닫아버리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도 하나의 웹페이지, 정보이기 때문에,
광고를 클릭했는데, 클릭한 사람이 기대했던 내용이 아니라면 즉각적으로 닫아버리게 됩니다.

즉, 구글 애드센스는 구매도 중요하겠지만, 광고를 클릭한 방문객들이 광고내용을 집중력 있게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광고 클릭률만 많고, 내용은 보지 않으면서 즉각적으로 닫아버리면, 쓸모없는 광고라고 파단되기 때문에, 단가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방문객 기준으로 방문객에게 유용한 광고인가 계속 관찰해 주어야 합니다.
(이는 애드센스 광고 하단의 해당 도메인을 활용하거나,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출광고가 애드센스로 떴다고 합시다.
클릭해 봤더니(주소 확인하고 우회하여 진입) 대출신청 접수 페이지가 뜹니다.
이게 광고효과가 있을까요? 아니면 그 페이지 보고 누가 대출신청할까요? 

아마 즉시 닫아버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광고 단가가 떨어지게 됩니다.

제가 파일O유사이트들을 대부분 차단시키고 있는 이유도 그런 원인이 큽니다. 광고이미지나 문구에 현혹되서 과연 얼마나 가입할까요? 대부분 '또 파일공유사이트네...'하고 즉각 닫아버릴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면 이런 광고가 1순위로 올라오는데, 광고수익률은 떨어지게 됩니다.


2) 1순위 광고, 이미지 광고들이 eCPM을 잡아먹게 되는 구조를 피하라

구매율을 신경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 위처럼 광고 자체의 구독률이 떨어지면, 구글 애드센스 관련 엔진이 쓸모없는 클릭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eCPM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웹페이지) 방문자들이 유용하게 볼 수 있는 내용의 광고 사이트들인지 판단해 주어야 합니다.
아니라면 '경쟁 광고 필터'로 차단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단독광고, 이미지 광고는 매우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이런 광고들은 단독광고로 1순위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이미지 광고가 높은 단가(eCPM)에 걸려 1순위로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다고 칩시다.
처음에는 이런 광고가 반가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동일 내용의 단독 이미지 광고가 1, 2주이고 지속적으로 나오는데, 광고 단가, eCPM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단독광고" 이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독점광고가 eCPM에 미치는 영향 _경계 필요



즉, 단독광고는 처음에 높은 eCPM에 들어왔고, 계속 지속적인 클릭율(CTR)을 보장하더라도 단독광고이기 때문에 일종의 광고 "독점"을 형성합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처음에 eCPM이 10.0(^^)에 들어왔다면, 단독광고이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 eCPM을 더욱 낮추어서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즉, 자기가 단독광고로 들어오면서 스스로 eCPM을 낮추어버리는 결과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면서도, 해당 광고가 지속적으로 나옵니다. 왜 그럴까요?
해당 광고의 클릭율이 높으면, 구글 애드센스 엔진이 컨텐츠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eCPM이 계속 낮아지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광고를 계속 이미지광고, 단독광고의 1순위로 계속 내보내게 된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CPM을 지속적으로 떨어뜨리는 것으로 추정되는 1순위 단독광고, 이미지광고는 차단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다가 이미지만 보고 무얼까 궁금해서 클릭해서 봤는데, 내용은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없고, 혹은 더 검토할 것도 없이 추가행동이 아예 요구될 수도 없는 것이라면, 단독광고+즉시 화면닫기가 함께 나타나면서 eCPM은 낮아지고, 클릭율과 1순위 광고들은 지속적으로 올라오는데 수익은 평균을 따르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독점 광고(monopoly advertisement)들이 애드워즈 광고자 우위의 환경을 조성하면서, 애드센스 유치자에게 불리한 광고단가 하락의 매커니즘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관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격결정권을 컨텐츠 생산자인 애드센스 설치자가 아니라, 광고제공자가 자꾸 가져가게 된다는 것이지요.

저의 경우에도 컨텐츠 관련성이 굳이 떨어진다고 볼 수는 없지만, 1순위에서 위와 같은 현상이 올라오는 일부 광고들을 차단하였습니다.


4. 구글애드센스가 좋은 점

구글 애드센스는 경쟁광고 입니다. 따라서 경쟁광고의 특성이 나타나도록해야 애드센스 유치자에게도 좋은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해당 블로그, 웹페이지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하는데, 광고들을 경쟁을 시켜야 합니다.

그럴려면, 단일광고와 이미지광고들이 eCPM을 잡아먹고 있지 않은지 항상 세심하게 관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광고들을 차단했더라도, 구글 애드센스는 경쟁광고이기 때문에, 다른 광고들이 그 자리를 대체해서 올라옵니다.

즉, 광고 컨텐츠가 불량하거나, 애드센스 게시 블로그, 웹페이지의 주제와 맞지 않아서 뿐만이 아니라,
애드센스 유치 광고단가가 맞지 않고, 또 방문자들의 정보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내용도 아니라면,
"경쟁 광고 필터"를 활용해 다소 걸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에서 단독광고가 노출이 되면 높은 단가를 주고 들어왔을 것으로 추정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특정한 광고만이 장기간 노출되면서, 클릭율은 적정한데, eCPM이 떨어지고 있다면, 이런 독점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즉, 단독광고, 이미지광고들을 아예 원천적으로 차단할 필요도 없고, 이런 광고들의 단가가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현상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다면 이런 점에서 점검해봐야 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면,
구글 애드센스 단가나 eCPM의 정상화, 평균 이상 수준으로의 복귀를 위해 일반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팁(tip)의 하나로
'경쟁 광고 필터'를 활용하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최적화)

그러나 이 외에도 참고해야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여러 편으로 이어서 차근차근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관련글]
구글 애드센스 수익, CTR, eCPM의 관계

맞춤검색

,


--> I'm Lucky 최근글 <--